# 이벤트 핸들러 함수
어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함수입니다. 이벤트 핸들러 함수는 해당 이벤트에 대한 응답 또는 처리를 정의합니다. 아래는 이벤트 핸들러 함수의 간단한 설명입니다:
1. **이벤트 발생 및 등록**: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(예: 버튼 클릭, 키 입력, 마우스 움직임)에 대한 응답을 처리하려면 해당 이벤트에 대한 이벤트 핸들러 함수를 등록해야 합니다.
2. **이벤트 핸들러 함수의 형식**: 이벤트 핸들러 함수는 특정 형식을 따릅니다. 일반적으로 함수는 이벤트의 이름과 함께 특정 매개변수를 받습니다. 이 매개변수에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개체를 나타내는 "sender"와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"이벤트 아큐먼트 (Event Argument)"가 포함됩니다.
3. **이벤트 처리**: 이벤트 핸들러 함수는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되며, 해당 이벤트에 대한 처리 논리를 구현합니다. 이 처리 논리는 개발자가 정의하며, 이벤트에 대한 응답으로 어떤 동작이나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를 포함합니다.
간단한 예시:
private void Button_Click(object sender, EventArgs e)
{
// 클릭 이벤트 핸들러 함수
// 이 함수는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했을 때 호출됩니다.
// "sender"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버튼(요소)을 나타내며,
// "e" (EventArgs)는 추가 정보를 포함하지 않고, 이벤트 발생을 감지합니다.
// 클릭 이벤트에 대한 처리 로직을 구현합니다.
}
`EventArgs e` 매개변수는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 함수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벤트 아큐먼트(Event Argument)입니다. 이것은 모든 이벤트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매개변수입니다. `EventArgs` 클래스는 이벤트에 대한 기본 정보를 포함하는 클래스이며, 주로 이벤트 처리 시 추가적인 정보를 필요로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됩니다.
클릭 이벤트처럼 간단한 이벤트의 경우, `EventArgs` 클래스는 이벤트 자체에 대한 정보를 담지 않습니다. 대신, 이벤트가 발생했음을 감지하고 이벤트 처리 메서드를 호출하는 역할을 합니다. 이벤트 핸들러 함수에서 `EventArgs e`를 사용할 때 주로 필요한 작업은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였음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응답을 실행하는 것입니다.
다만,
클릭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(예: 어떤 버튼이 클릭되었는지, 어떤 동작을 수행할지)를 알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이벤트의 특정 이벤트 아큐먼트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, 그 클래스는 이벤트 관련 정보를 포함하게 됩니다. 클릭 이벤트의 경우, `MouseEventArgs` 또는 `ClickEventArgs`와 같은 클래스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.
'Programming > C# - Window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#/ KeyDown 이벤트 핸들러 (0) | 2023.10.12 |
---|---|
C#/ namsespace(네임스페이스) (0) | 2023.10.12 |
C#/ partial 클래스 (0) | 2023.10.12 |
C#/ 델리게이트와 이벤트(delegate, event) (1) | 2023.10.10 |
C#/ Regex(정규 표현식) 사용 (0) | 2023.10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