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gramming/데이터베이스 관리(DBMS) \ 관리자(DBA)

mysql(데이터 베이스)/ 프로시저(procedure)

esoog Polaris 2023. 6. 5. 14:48
반응형

# 프로시저(Procedure)

 

데이터베이스에서 저장된 일련의 SQL 문들을 하나의 단위로 묶은 코드 블록입니다. 프로시저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, 필요한 경우 매개변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.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프로시저는 필요할 때 호출되어 실행됩니다.(함수)

1. 코드의 재사용성: 프로시저를 사용하여 반복적인 작업이나 비즈니스 로직을 단일 코드 블록으로 작성하여 재사용할 수 있습니다. 이를 통해 코드 중복을 줄이고 유지보수성을 향상시킬 수 있습니다.

2. 복잡한 로직 처리: 프로시저는 복잡한 데이터 조작이나 비즈니스 로직을 처리하는 데 유용합니다. 여러 개의 SQL 문이 순차적으로 실행되며, 제어 구조 및 변수를 사용하여 데이터를 조작하고 저장할 수 있습니다.

3. 보안: 프로시저를 사용하여 데이터베이스의 데이터를 보호할 수 있습니다. 프로시저는 사용자에게 필요한 데이터만 노출시키고, 직접적인 테이블 접근을 제한함으로써 보안성을 향상시킬 수 있습니다.

프로시저는 주로 저장 프로시저(Stored Procedure)라고도 불리며,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(DBMS)에서 지원됩니다. 예를 들어, MySQL, PostgreSQL, Oracle, SQL Server 등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프로시저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# 프로시저 생성

 

DELIMITER //
CREATE PROCEDURE myProc()
-- 프로시저이름() 설정
BEGIN
-- 실행 함수 구문
    SELECT * FROM memberTBL WHERE memberName = '당탕이' ;
    SELECT * FROM productTBL WHERE productName = '냉장고' ;
END //
DELIMITER ;

 

 

# 프로시저 사용법

 

CALL myProc() ;
728x90